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요소수 안 넣고 경고등 무시하면 어떻게 될까?

by 루디그린 2021. 11. 2.

최근 중국이 수출 규제를 시행하면서 요소수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이러한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한 시점에서 요소수 안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 경고등을 무시한 채 내버려 두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 대란 속에서 역할, 원리, 가격, 관련주 등 요소수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원리와 역할

디젤 엔진에서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이 나오는데요. 요소수는 질소한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젤엔진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를 SCR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SCR 작동에서 요소수는 미세먼지와 질산화 요소를 환원시켜 환경 문제를 보완합니다. 트럭이나 버스에서는 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의무입니다. 따라서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면 화물트럭이나 화물차 같은 장거리 운전자들에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요소수 대란 원인

한국은 중국에서 요소수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핵심 원료인 요소의 3분의 2를 중국에서 공급받고 있었으나 최근 중국이 수출 제한에 나서 수급이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요소수 가격은 2주 동안 무려 50% 급등하였습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달 안에 국내 요소수가 완전히 동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 외에서 러시아 등 다른 공급처를 찾고 있지만 수입하게 된다 하여도 올해 안에는 수입이 어려울 것이라고 합니다.

 

 

요소수 가격

급등하는 가격을 보면 마스크 대란 사태가 연상됩니다. 수출 가격이 지난달 740달러로 2배 이상 급등하였지만 이 마저도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대란 전에는 10L 제품이 9,000원에서 12,000 원하였지만 최근 15,000원에서 16,000원까지 상승하였으며 주유소에서는 1인당 1개씩만 판매하거나 완전히 매진되어 구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주유소 관련 중고카페에선 한통에 12만 원 이상으로 판매하는 글도 올라오고 있습니다.

 

 

요소수 안 넣고 경고등 무시한 경우 

만약 요소수를 계속해서 넣지 않는다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 외에도 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2만 km마다 요소수를 넣어줘야 하지만 화물차는 300km마다 요소수를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화물차 운전자들에겐 큰 걱정거리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일부 수입차는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 자체가 안 걸리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시동 문제나 후처리 장치가 고장을 일으키면 막대한 수리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요소수 넣는 법

어렵게 요소수를 구했다면 어떻게 주입하면 되는 걸까요? 넣기 전엔 우선 밀폐되지 않고 오픈된 공간에서 차량의 시동을 반드시 끄고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두어야 합니다. 먼저 요소수 주입기로 주입하는 경우의 넣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연료주입구 커버를 열어주세요.
  2. 요소수 탱크 주입구 캡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열어주세요.
  3. 국제 표준 규격에 맞는 요소수 주입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4. 주입구에서 넘치지 않도록 요소수를 주의해서 보충하세요.
  5. 시계방향으로 주입구 캡을 완전히 돌려서 잠그세요.

 

요소수 병으로 주입하게 되는 경우에 넣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밀폐되지 않는 곳에서 시동을 꺼주세요.
  2.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두세요.
  3. 연료주입구 커버를 열고 요소수 탱크 주입구 캡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열어주세요.
  4. 규격에 맞는 정품을 사용하세요.
  5. 주입구에서 넘치지 않도록 요소수를 주의해서 보충하세요.
  6. 시계방향으로 주입구 캡을 완전히 돌려서 잠그세요.

 

 

요소수 관련주

이러한 대란 현상 때는 관련주가 생각나기 마련입니다. 역시나 요소수 관련주들이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KG케미칼의 주가는 이전보다 8.26% 상승하였고 이 외에도 휴켐스는 4.74%, 롯데 정밀화학은 2.38%, 한솔 로지스틱스는 1.39% 상승하였습니다. 이 중 롯데 정밀화학은 국내 요소수 생산 1위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CJ대한통운 역시 요소수를 직접 유통하여 관련주로 보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의 요소수 필러넥은 대형 SUV 중 유로 6 규정을 적용한 제품에 쓰이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현대모비스는 위탁생산으로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SK네트웍스는 요소수 오터스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상 요소수의 원리와 역할과 요소수를 안 넣고 경고등을 무시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소수 관련주들 확인하시고 투자에 참고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