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디파이 이자농사 원리와 하는 법

by 루디그린 2021. 11. 1.

최근 디파이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디파이 열풍이 점점 커지고 있는 듯 보이는데요. 디파이 이자 농사 원리와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디파이 개념
  • 디파이 이자 농사 원리
  • 디파이 하는 법

 

디파이 개념

디파이란 DeFi, 탈중앙화금융이라는 의미로 중개인 없이 암호화폐로 탈중앙적인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디파이의 시장 규모를 보자면 이용자 예치금인 TVL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VL 수치는 2020년 6월 1일 8억 3000천만 달러 수준에서 1년 만인 2021년 6월 1일에 약 75배 증가한 624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암호화폐 가격 하락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더 이상 하지 않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디파이는 7월부터 571억 달러 TVL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같은 중개인이 없기 때문에 대출, 투자, 거래 등의 약정기간이나 공인인증서 같은 인증과정 없이 비교적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입과 탈퇴로 연령제한 없이 자유로운 편이라고 합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중앙화 거래소보다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지만 P2P 형태로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유동성이 부족하면 사용자들이 사고팔고를 못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코인으로 이더리움을 구입하길 원하는데 해당 탈중앙화 거래소에 이더리움을 입금시킨 사람이 없으면 누군가가 이더리움을 입금(전송)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렇게 디파이가 유동성이 부족하면 사용자들이 사고팔고를 못하는 불편함을 느끼게 되므로 사용자가 해당 거래소에 유동성을 공급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줍니다. 이거 바로 리워드 풀이라고 합니다. 해당 거래소에 VLX를 입금하면 이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이자로 지급합니다. 자세한 디파이 이자 농사 원리는 아래에서 계속 얘기하겠습니다.

 

디파이 이자 농사 원리

여기서 '이자 농사'란 디파이 서비스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이자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맡기도 이자를 받아가는 형식입니다. 스테이킹 서비스와도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차이가 있다면 스테이킹은 지분증명(PoS) 알고리즘 기반의 암호화폐만 가능하지만, 디파이 이자 농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DAI(메이커 다오), COMP. YFI 등으로 변환하여 맡기거나 빌려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자 농사는 거래를 할 때마다 토큰을 받는 트레이드 마이닝에 가깝습니다.

 

유동성 제공에 대한 보상으로 해당 디파이 플랫폼에서 토큰이 발행되고, 그 토큰은 더 넓은 사용자에게 분배됩니다. 이러한 분배 방식이 네트워크 효과를 주고 새로운 유저들을 유인합니다. COMP 토큰을 거버넌스 투표 기능에 사용하여 토큰의 홀더가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장에 기여하기 때문에 선순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디파이 하는 법 (바이낸스)

리워드 풀

대표적으로 바이낸스에서 거래 가능합니다.  

리워드 풀에 VLX를 입금하면 이에 대한 보상으로 STX코인이 연 18% 이하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SYX 코인 보상을 받기 위해 VLX를 입금하게 되므로 거래소에 유동성이 공급됩니다. 즉 리워드 풀은 디파이에서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어떤 코인을 입금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디파이 코인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지급받은

 

스왑풀

디파이 코인을 현금화시키는 것이 스왑풀입니다. 스왑풀은 SYX코인, VLX코인을 같이 넣어두는데요. 내가 이 두 가지 코인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야 스왑풀에 넣을 수 있습니다. 리워드 풀은 한 가지 코인을 넣어서 보상을 받고, 스왑풀은 두 가지 코인을 넣어서 보상을 받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스왑풀은 SYX 코인을 VLX 코인으로 사용자가 편리하게 바꿀 수 있도록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자, 이게 구체적으로 바이낸스에서 어떻게 디파이를 하면 되는지 설명드립니다.

 

바이낸스 메뉴의 거래 > 전환 들어가셔서 보유 중인 가상자산(단위는 보통 XRP)을 전환할 가상자산(단위는 보통 BNB)으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또는 메뉴에서 마켓 들어가셔서 일반 마켓 거래하듯이 XRP와 BNB를 찾아서 거래하셔도 됩니다.

 

우측의 지갑 버튼에서 현물 지갑을 보시면 보유 중인 BNB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여기서 출금 가능합니다. 출금하는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디파이 개념과 디파이 이자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디파이 하는 법에 대해 초입까지 설명드렸습니다. 

댓글